5월은 세금의 달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꼭 해야 합니다 안 하면 가산세 폭탄
요즘 주식어플의 발달로 집에서도 편하게 핸드폰이나 컴퓨터만 있으면 해외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세상이 왔습니다.
국내주식의 변동성 때문에 해외주식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해외주식에 대한 관심과 거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5월에 양도소득세 신고를 꼭 해야한다는걸 모르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해외주식으로 발생하는 수익과 그에 따른 세금은 무엇이 있을까?
해외주식으로 발생하는 수익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과 배당소득입니다.
(1) 양도소득이란 - 주식을 사고팔면서 발생하는 차익을 말합니다.
(2) 배당소득이란 -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기업에서 주주들에게 이익금을 배당하면서 발생하는 이익금입니다.
해외주식 소득금액에 따른 세금신고 어디에 어떻게 신고하고 납부해야 할까?
(1) 양도소득의 세금 산출은 아래표와 같이 합니다.
(2) 배당소득의 세금 산출은 아래표와 같이 합니다.
해외주식 어디에 어떻게 신고하고 납부해야 하나
(1) 양도소득세 신고납부 방법
양도소득은 분리과세대상이므로 종합과세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주식에 투자하여 차익을 본 경우 5월 종합소득세 신고에 합산되지 않고 22%의 세율만 적용해
따로 세금 신고를 하면 됩니다.
양도소득세는 거주자의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납부하면 됩니다. 해외주식으로 돈을 벌었어도
분리과세로 대한민국에서 세금 신고를 해야 한다는 것이죠
(2) 배당소득세 신고납부 방법
해외 배당소득은 종합과세대상입니다. 그러므로 연간 2,000만 원이 넘으면 종합소득세가 나옵니다.
하지만 배당소득은 양도소득과 다르게 투자한 해외국가에 납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 주식투자를 하여 배당수익을 얻었으면 미국에 배당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미국의 배당소득세는 16.5%로 한국의 15.4%보다 높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5월 한 달 동안 신고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되니 꼭 체크해 주세요
해외주식투자를 하면서 모르고 넘어갈 수 있는 세금문제는 항상 복잡하고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는 게 힘이라고 조금이나마 상식을 가지고 있다면 적어도 손해 보는 일은 없지 않을까요?
해외주식 투자 성투하시길 바라고요 해외주식 소득세에 대한 부분 꼭 놓치지 마시고 5월 내에
신고납부 하시길 바라겠습니다.